You are currently viewing 자동차 보험료 할증·할인 원인 확인방법

자동차 보험료 할증·할인 원인 확인방법

자동차 보험료 할증,할인 원인

운전자들은 자동차보험 갱신 때 무사고임에도 보험료가 할증되는 경우가 많지만 보험료 할증 원인을 확인하기가 곤란하다는 불편함이 있었다.
자동차 운전자들은 본인의 자동차 보험료 할증·할인 원인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.

금감원·보험개발원, ‘자동차보험료 할인·할증 조회시스템’

자동차보험료 할인·할증 조회시스템

자동차보험 가입정보와 보험료 변동 원인 등을 확인할 수 있는 ‘자동차보험료 할인·할증조회시스템’(prem.kidi.or.kr)을 이용 할 수있다.
이 시스템에선 우선 자동차보험 가입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.
문자메시지 등으로 간단히 본인 확인을 거치면 운전자 본인의 차량번호, 차종 및 보험가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.
이 가입정보에서 ‘비교’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차보험 만기가 많이 남은 운전자는 전 계약과 현 계약의 할인·할증 내역을 조회할 수 있다.
조회 가능 정보는 사고건수, 법규위반 건수, 할인·할증 등급, 가입경력, 특약 가입 여부 등이다.
자동차보험 만기가 한달 이내인 운전자는 추가로 현 계약과 갱신 계약의 예상 보험료 할인·할증 내역을 조회할 수 있다.
최근 3년간 소액 사고가 다수(3건)일 경우 보험료가 크게 할증(50%)되므로 보험처리 이후라도 소액 보험금을 자비로 환입하면 보험료 부담을 줄일 수 있다.
그러나 운전자 본인의 과거 자동차보험금이 얼마인지 관련 정보를 확인하고 싶어도 일괄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불편했다.
이 시스템에서는 과거 10년간 자동차 사고일시, 자동차보험 담보별(대인Ⅰ·Ⅱ, 대물 등) 보험금 지급내역, 보험료 할증점수 등을 조회할 수 있다.

#자동차보험료#조회서비스#보험료할증#무사고보험료#보험료인상